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부품주인 성우하이텍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성우하이텍 회사의 개요와 주요 사업 분야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최근 몇년간 실적과 주요 뉴스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가가 어떻게 형성 되어 있는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 제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업 개요 및 사업 분야
기업 개요
성우하이텍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 제조사 중 한 곳으로, 1977년 이명근 창업주가 부산에서 처음 농기구 및 주방기구를 만들다가 판매하던 것에서 비록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981년에 회사를 주식회사 형태로 법인화 하였고, 이것이 성우하이텍의 시작이였습니다. 그런 후, 1983년에 현대 스텔라 차량의 몰딩을 개발하고, 납품하는 것을 시작으로 자동차 부품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1995에 코스닥에 상장하였고, 현재는 중견기업으로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국내외에 총 14개의 법인이 있으며, 36개의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업계에서 가장 먼저 R&D 센터를 설립할 정도로 연구개발에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습니다.
메인 상품은 알루미늄 기반의 자체 부품으로,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 제품은 거의 독점수준으로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차체 부품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무게 경량화 제품, 자율주행차와 전기차에 필요한 베터리시스템, 열화상 감지 카메라, 센서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량의 경량화 추세에 맞춰서 알루미늄 범퍼, 후드, 휀다 등 다양한 제품들을 집중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는 국내외의 완성차 제조 업체들로, 국내의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해외 업체는 폭스바겐, BMW, GM 등의 회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1650여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
차체 부품
매출의 대부분을 책임지는 핵심 사업부문으로서, 주요 제품은 Bumper Beam, Fender&Member, Dash, Door, Hood, Trunk Lid 등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차량의 몸통과 외관에 들어가는 거의 모든 철제 부품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중에서도 Bumper Rail 은, 가장 핵심적인 부품으로서, 차량의 앞 뒤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Side Member 은 차량의 측면외곽 구조를 지지합니다.
친환경차 관련 부품
친환경차 관련 부품의 경우 성우하이텍이 중장기적으로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사업분야로서 전기차와 수소차에 관련된 부품들을 생산하는 사업부문 입니다. 현재 생산하는 부품으로, 전기차용 배터리 케이스와 배터리 모듈이 있습니다. 수소차 부품에는 수소 저장 탱크와 수소 탱그 모듈이 있습니다. 이 중 배터리케이스의 경우,알루미늄 배터리팩을 개발해서 2022년 부터 볼보, GM,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 관련 부품
스마트카 사업부문은 자율주행차의 개발을 비롯한 다양한 IT 기술과의 접목을 가능하게 해주는 부품들을 생산합니다. 현재 유의미한 매출이 나오고 있지는 않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원적외선 센서와 라이다 센서가 있습니다.
주요 소식 및 최근 실적
주요 소식
2015~16 년 부터 시작한 전기차용 부품 사업이 최근에 많은 호조를 내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1년에는 소부장 으뜸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소부장 으뜸기업이란 소재, 부품, 장비 분야에서 선두사들을 양성하기 위해서 정부 차원해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2021년 8월에는 미국에 공장을 건설하여서, 미국 자동차 업체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부품을 납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2년에는 자동차부품사 브랜드 평판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에 이은 순위입니다.
최근 실적
성우하이텍은 2015년 이후로 한동한 부진했던 실적을 딛고 현재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매출액 약 2조 9천억원, 영업이익 53억원으로, 당기순손실 629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2021년에는 매출액 3조 3천억원, 영업이익 764억원, 당기순이익 39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매출액 3조9천억원, 영업이익 992억원, 당기순이익 385억원으로. 지난 2년간 당기순이익이 평균적으로 390억원에 달하는 성과를 내었습니다.
매출의 비중 또한, 예전에 비해서 많이 분산이 되어있습니다. 2022년 기준엔 매출액의 약 40%가 국내에서 발생하였습니다. 그리고 중국에서 약 7%, 유럽에서 약 19%, 인도에서 약 10%, 북미에서 약 8% 정도 발생하였습니다.
주가 동향 및 앞으로 전망
주가
4.12일 기준 1주당 10,060원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이는 시총 8000억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데요. 지난 5년동안의 최고가 가격입니다. 이전의 고가지점은 2014년에 있었던 주당 16,000 원 수준이였습니다.
전망
성우하이텍은 전방산업인 자동차산업과 전기차 산업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지난 몇년간 코로나, 반도체 수급난, 러-우 전쟁 등으로 인해서 수요가 많이 위축된 상태였으며, 올해 또한 고물가, 고금리로 인해서 판매 수준이 매우 높을것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성우하이텍은 2017년도부터 누적된 부진으로 인해 현재 부채비율이 높은 상태이며, 18년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유상증자를 실행하였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친환경차의 사업을 개발하기 위해서 앞으로 투자를 진행함에 따라서 다시 증자를 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Battery System Assembly 로의 사업 확장이 현재 이뤄지고 있다는 점과, 글로벌화 또한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는 점 등을 보았을때 성장가능성을 축적해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