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2차전지 양극재 업체인 코스모신소재에 (KRX:005070)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의 전반적인 정보를 포함한 개요와 주요 사업 영역에 대해서 알아본 다음에 최근 실적과 주요 뉴스 그리고 주가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사 개요 및 사업 영역
회사개요
코스모신소재는 이병철 회장의 차남 이창희가 1973년에 세운 '마그네틱코리아'가 그 시초입니다. 당시에는 최신 저장장치로 평가 받았었던 카세트 테이프를 판매하는 회사였습니다. 그렇게 전자 기록 제품들을 판매하다 2010년에 GS그룹계열의 코스모화학컨소시엄에 인수된 후에 "코스모신소재"라는 사명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2015년에 GS그룹에서 분리되어 나오면서 필름(Release Film)과 이차전지 관련 사업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사원수는 약 383명이며 본사는 충주에 위치해있습니다.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체로 코스피에 상장되어있으며 대표이사는 홍동환입니다.
사업 영역
이차전지
코스모신소재는 대표적인 이차저지 양극활물질 전문 기업입니다. 전통적으로 ESS 장비나 소형 IT 제품에 들어가는 양극활물질 제조에 강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EV에 사용될 수 있는 High-Nickel (하이니켈) 계 양극활물질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요 상품군은 두가지로, LiCoO2(LCO) 와 LiNiMnCoO2 (NCM) 이 있습니다.
이 중 NCM의 경우 622 비율과 811 비율 이 두가지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LCO의 경우 IT 용 이차전지를 만드는데 사용이 되며, 높은 에너지밀도와 긴 사용 수명, 그리고 동일 부피 대비 고밀도라는 점이 장점입니다. 소,중,대, 모든 사이즈의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High-Nickel 양극활물질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토너사업
토너란 잉크를 사용하지 않는 레이저프린트기가 프린트를 할때 사용하는 물질입니다. 전하를 기반으로 화상을 형성하는 기술인 제로그라피 기술입니다. 2004년에 사업을 시작하여, 연간 1800톤 규모의 토너를 생산하며, 컬러토너 상품을 중심으로 전세계 60개 업체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형필름
Release Film 이라고 불리는 이형필름은 다양한 제품을 만들때 사용되는 필름의 한 종류이며 가장 대표적으로는 핸드폰 화면 필름이 있습니다. 이 필음의 특징으로는 전류를 통하게 해서 터치를 인식하게 하며, 동시에 점착층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코스모신소재의 필름 제품은 균일한 박리력과 잔류접착력, 대전 방지성능이 매우 우수합니다. 전체적인 매출비중은 양극활물질 약 74%, 이형 필름 약 20% 그리고 토너가 약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소식 및 최근 실적
주요 소식
양극재 전구체 라인 설치를 이번 1분기에 완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2분기 동안 생산 테스트를 진행 한 후에 3분기 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을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설비는 지난 2020년 2월 삼성 SDI 의 자회사로 부터 인수한 설비입니다. 그리고 해당 라인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그동안 주력 제품이였던 ESS용 물질 보다는 전기차 배터리 생산에 주로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구체란, 양극재를 만들기 위한 기초 재료로서 최종물질이 되기 바로 전의 물질을 뜻합니다.)
최근 실적
최근 실적의 경우 매출과 이익 모두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매출액 2000억원, 당기순이익 11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매출액 3000억원, 당기순이익 180억원을 기록하였으며 2022년에는 매출액 약 4800억원, 당기순이익 약 27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주가 흐름 및 전망
주가 흐름
코스모신소재의 주가는 3월 29일을 기준으로 135,800 원 수준인데요. 이는 그 전날 대비 11% 상승한 금액으로 신고가를 경신하였습니다. 당일 매수세는 외국인이 주도하였으며 개인과 기관은 차익실현 매물을 쏟아냈습니다. 또한 2차전지회사로서 체질 개선에 성공한 것이 주가 상승 원동력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사업가치가 매우 크게 증가하였는데요. 코스모신소재의 시가 총액은 3년전까지는 약 1447억원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약 4조원이 넘는 수치로 엄청난 성장을 하였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코스모 신소재역시 다른 양극활 물질들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유망할 것으로 보입니다. 2차전지 산업 전반이 전기차로의 전환 가속화와 중국의 리오프닝의 수혜를 받는 만큼 2023년의 실적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