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한국 이차전지 주식 중 대장주인 LG에너지솔루션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략한 기업의 연혁과 사업 영역 및 주력 제품군들에 대해서 알아 본 다음에 이후 실적과 최근 뉴스 그리고 주가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사 개요 및 사업 영역
회사개요
LG에너지솔루션은 LG화학으로 부터 2020년에 분사된 축전지회사입니다. 분사된 후에 2021년에 코스피에 상장되었습니다. 회사의 시작은 1992년에 전대 회장이 유럽에서 2차전지 기술에 대해서 알게 된 후 LG그룹의 새로운 미래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리튬이온전지 연구를 시작한 것이 회사의 기운입니다. 그 후 1996년에 리튬이온전지의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배터리 사업의 경우 2020년까지 무려 20년이 넘는 세월동안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테슬라 등 전 세계의 여러 자동차 회사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기 시작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을 극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삼성 SDI 와 SK 이노베이션의 판매량을 합쳐도 LG의 절반도 안될 정도로 시장점유율에 있어서 압도적인 차이가 납니다. 임직원 수는 한국에서 근무하는 인력과 해외 인력을 포함해서 약 27,623명 입니다.
사업 영억
배터리 완제품 및 관련 솔루션들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전력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판매합니다. 크게는 자동차전지, 소형전지, ESS전지로 세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분류 내에서 세부 제품 품목으로 나누어집니다. EV용 배터리의 경우 배터리 셀, 모듈, BMS, 팩 으로 4가지 제품군이 있습니다. 셀의 경우엔 Uni-direction Cell, Bi-direction Cell, Long Cell, Low Height Cell 이 있습니다. ESS용 배터리에는 셀, 팩, 랙이 있으며, Application 용 배터리는 원통형, 파우치, 프리폼 등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생산된 배터리에는 Hi-Nickel, 실리콘-흑연음극재, CNT 도전재 등 다양한 최신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상태이며 이를 기반으로 품질이 높은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비록 중국 업체들의 저가형 배터리들이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편이지만, 프리미엄 차량용 배터리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고, 앞으로 저가형 배터리의 생산과 연구를 늘릴 계획입니다. 현재 본 회사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차량들은 테슬라의 모델3, 모델Y, 포드 머스탱 마하-E, 폭스바겐 ID 등이 있습니다.
주요 소식 및 최근 실적
주요소식
최근 미국의 IRA 법안과 유럽의 CRMA 로 인해 탈중국 공급망 구축이 중요한 화제가 되고 있음. 중국에서 원산지를 수입해만든 제품의 경우 미국 시장에서 불이익을 받기 때문에 중국이 아닌 곳으로부터 원재료를 수급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서 최근 아프리카 모로코에서 2차전지에 필요한 수산화리튬을 확보했습니다. 중국 리튬화합물 제조업체인 야화와 아프리카 모로코 지역에서 수산화리튬 생산하기 위한 MOU를 맺었습니다. 현재 한국이 수입하는 수산화리튬의 84%는 중국산이고, 25년도 부터 중국에서 광물을 조달하면 안됩니다.
또한 IRA 법안의 핵심 내용 중 미국 및 북미 지역에서 생산을 해야한다는 내용이 많습니다. 이를 따르기 위해서 최근에 미국 애리조나주에 7조2000억원을 투자해서 신규 원통형 배터리 생산 시설에 대한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해당 시설에서는 에너지 저장 장치용 배터리 뿐만 아니라 EV용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총 43GWh 의 생산능력을 지닌 시설로 공장 중 최대 규모입니다.
최근 실적
현재 세계 배터리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1~2위는 중국의 CATL 과 BYD 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경우 최근 2~3년 사이에 엄청 증가했는데요. 2020년에는 매출액 약 1조4천억원과 영업손실 4천5백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매출액 약 17조8천억원과 영업이익 76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에는 매출액 약 25조 5천억원, 영업이익 1조 2천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단 2년만에 영업적자에서 1조원이 넘는 이익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주가 및 전망
4.06 기준 주당 58만원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PER 은 178으로 26인 삼성SDI 와 96인 에코프로BM에 비해서 매우 높은 편입니다. 현재 가격대는 작년 11월에 있었던 전 고점인 62만원선에 근접한 선입니다. 따라서 현재 가격대에서 저항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의 주력제품인 글로벌 원통형 배터리 시장이 3년 후인 2026년에 70조 2000억원으로 현재보다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 세계에 걸쳐서 전기차 도입율이 높아질 것을 보면 올해 매출/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분야의 성장세에 따라서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또한 거대한 시장으로 확대될 것을 보입니다. 이런 새롭게 성장하는 시장에서도 우위를 선점한다면 앞으로도 실적이 좋게 유지될 것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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